본문 바로가기

문제해결 tip정보

[문제해결] 알집 오류 파일 이름이나 확장자명이 너무 깁니다

갑자기 오류가 낫다. 평소처럼 파일 깨진줄 알았다.

그래서 실망하고 있었다. 중요한 파일이였다. 다시 파일 받아봐도 똑같았다.

아~ 파일 깨진거구나.... 하고 어쩔수 없이 넘어갈려고 했다.

그런 찰라에.....

 

 

파일 이름이나 확장자명이 너무 깁니다

머지? 깨진거 아니였어? 갑자기 눈에 띄었다.

내가 평소에 이렇게 알집에 대해 무심했구나 싶었다. 

이런식으로 깨진줄 알고 넘긴 파일이 또 있었을텐데....ㅎ

 

어쨌든 파일 이름이 길다고 한다

문제를 해결해보자.... 

 

https://www.altools.co.kr/support/FaqView.aspx?menu=altools&idx=876&cate=1&subCate=0&key=&page=3&subKey=

 

알툴즈 - 내 PC 필수품

긴 폴더명과 파일명을 가진 압축 파일을 선택해서 현재 폴더에 압축풀기 등으로 풀기 작업을 진행하면 [파일 이름이나 확장자명이 너무 깁니다.] 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문제의 경우, 파일 손상 등의 오류가 아닌,파일명 또는 파일경로를 포함한 파일명 길이가 윈도우 지원길이를 초과하여 발생하는 메세지 입니다.(윈도우에서는 파일경로와 파일명을 포함하여 최대 255자까지의 파일명 길이를 지원)이 경우, 압축파일을 C드라이브 하위에 옮겨서 풀거나,압축 파일

www.altools.co.kr

 

알툴즈 자주 묻는 질문에 나와있다.

 

요약하자면...

윈도우에서는 파일경로와 파일명을 포함하여 최대 255자까지의 파일명 길이를 지원하니

C드라이브나 내문서에서 압축 풀기하면 된다는거다.

 

 

 

그런데 난 C드라이브에 경로 설정했는데 실패했다.

머지?

 

다른 폴더에 경로를 지정해도 다 실패....

왜 자꾸 실패하는거야하고 알툴즈 대답과 실패한 이유를 보니....

이해가 됐다.

 

왜? C드라이브에 압축풀기를 하는가 봤더니....

알집에서 압축풀때 최단 경로로 지정해서 파일 경로를 줄여서 255자 이내로 만들려고 한것이다.

근데 내 파일은 C드라이브로 옮겨도 파일이름이 너무 길어 255자를 넘어가는거였다.

 

즉, 알툴즈 방식의 알집이 압축을 풀때

'C\압축파일폴더이름\압축파일들'을 풀기때문에 C드라이브로 최단 경로 잡아두면 경로 길이가 줄기 때문이였다.

그래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였다.

 

나의 경우

'C\압축파일폴더이름\압축파일' 길이가 255가 넘었기때문에... 알툴즈 방식만으로 해결이 안됐던 것이였다.

즉, 알툴즈 방법을 응용해서 다운받은 압축 파일 이름을 '1'로 한 글자로 바꿔서.....

'C\1\압축파일들'로 압축풀기경로를 줄였다. 그래서 255자 문제가 해결되었다.

 

 

[요약]

1. 당신이 받은 압축된 파일 이름이 너무 긴지를 확인한다.

2. 너무 길면 압축 풀기에 실패한다. 

3. C드라이브 단에서 압축풀자 (압축 풀기 경로를 최단경로(255자이하)로 하기 위해) 

4. 알툴즈 방법이 안되는 경우 경로를 더 줄이기 위해 내가 받은 압축파일 이름을 한 글자로 변경한다. 

 

핵심은 알집이 압축풀때 경로 길이(255자이하)를 인식하여 풀기때문에 경로 길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럼 수고~

 

 

 

bonus)

만약 위 방법이 안 될경우 - 윈도우 10 긴 경로 사용하기 

 

- regedit를 실행하여 레지스트 편집기를 연다.

 

-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FileSystem 경로로 이동한다

 

- LongPathsEnabled를 더블 클릭

 

-값 데이터를 1로 바꾸고 컴퓨터 재부팅한다.